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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이정(元亨利貞)은 하늘이 갖추고 있는 4가지 덕(德) 또는 사물의 근본 원리를 말한다. 원(元)자는 으뜸 원이고, 형(亨)자는 형통할 형이고, 이(利)자는 이로울 리이고, 정(貞)은 곧을 정이다. 주역에 '하늘은 원형이정(元亨利貞)이다'하였다. …
誓者(서자)는 元天地之約(원천지지약)이니 有其誓(유기서)하고 背天地之約(배천지지약)하면 則雖元物(즉수원물)이나 其物(기물)이 難成(난성)이라-典經 교운1장 66 - 맹세한다는 것…
상제께서 빗물로 벽에 인형을 그리고 그 앞에 청수를 떠놓고 꿇어앉아서 상여 운상의 소리를 내시고 “이마두를 초혼하여 광주(光州) 무등산(無等山) 상제봉조(上帝奉詔)에 장사하고 최수운을 초혼하여 순창(淳昌) 회문산(回文山) 오선위기(五仙圍碁)에 장사하노…
十五一言(십오일언) (1) 오호(嗚呼)라반고화(盤古化)하시니 천황무위(天皇无爲)시고 지황재덕(地皇載德)하시니 인황작(人皇作)이로다유소기소(有巢旣巢)하시고 수인내수(燧人乃燧)로다신재(神哉)라 복희획결(伏羲劃結)하시고 성재(聖哉)라 신농경…
十五一言(십오일언) (2) 천지지리(天地之理)는 삼원(三元)이니라원강성인(元降聖人)하시고 시지신물(示之神物)하시니 내도내서(乃圖乃書)니라.도서지리(圖書之理)는 후천선천(後天先天)이요천지지도(天地之道)는 기제미제(旣濟未濟)니라.용도(龍圖)는 미제지…
心印(심인) 問君心印作何顔(문군심인작하안)心印何人敢授傳(심인하인감수전)歷劫坦然無異色(역겁탄연무이색)呼爲心印早虛言(호위심인조허언)…
祖意(조의) 祖意如空不是空 (조의여공부시공)靈機爭墮有無功 (령기쟁타유무공)三賢固未明斯旨 (삼현고미명사지)十聖那能達此宗 …
천심경(天心經) 無極有極에 惟精惟一하사 天動以後에 地靜하고 地靜하고 地靜以後에 人生하고 人生以後에 心正하니 天爲日月星辰之君이요 地爲利慾十二之君이라.君者는 皇也요 心者는 天也니 半畝方塘에 天君이 座定하시고 一寸丹田에 地君이 座定하…
마음이 안정되어 태연하니 몸에 딸린 모든 군속이 영을 좇는 도다. 본원의 기운이 운행하여 이로써 칠정이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다스리는 도다. 사상이 도를 이루니 온몸이 모두 평안하도다. 임금(水)과 신하(火)가 서로 만나니 영대의 씨가 되고 날이 된다…
마태복음 24장 <성전이 무너뜨려질 것을 예언하시다>마24:1 예수께서 성전에서 나와서 가실 때에 제자들이 성전 건물들을 가리켜 보이려고 나아오니마24:2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보지 못하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
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선천에서는 하늘만 높이고 땅은 높이지 아니하였으되 이것은 지덕(地德)이 큰 것을 모름이라. 이 뒤로는 하늘과 땅을 일체로 받들어야 하느니라.- 典經 교법1장 62 -하늘은 천존天尊이라고 하고 땅은 지비地卑라 하니 선천은 하늘…
하늘은 一에서 생하니 水가 되고 水에 푸를靑은 맑을 청淸이 되니 청국淸國이라 한 것이요, 땅은 二에서 생하니 火가 되고 火는 태양이 되니 일본국日本國이라 한 것이요, 사람은 천지가 합한 것이 되니 一과 二의 合은 三이요, 三은 木이 되니 아침에 떠오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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