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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제께서는 1800년[庚申]에 서양 대법국 천계탑에 내려오셔서 천하를 三十년 대순하시다가, 1830년[庚寅]에 금산사 미륵금불에 이르러 三十년을 지내시다가 1860년[庚申]에 최제우에게 제세대도濟世大道를 계시하고, 12년 후인 1871년[辛未]에 강…
卦之震巽(괘지진손)은 數之十五(수지십오)니 五行之宗(오행지종)이요, 六宗之長(육종지장)이니 中位正易(중위정역)이라.- 正易 十一一言 - 수數의 十五는 土를 말하므로 土는 오행[수 화 목 금 토]의 중심이니 종宗이 되고,…
음(陰)이 地가 되면 양(陽)은 天이 된다. 또 삼천양지(參天兩地)는 양은 셋이 되고 음은 둘이 된다. 양이 셋은 요·순·우가 되고, 음의 둘은 고수부와 김수부가 된다. 음은 逆하므로 경인생(庚寅生) 김수부가 이(利)에 해당이 되고 경진생(庚辰生)인 …
하도河圖의 동궁수同宮數를 보면 1ㆍ6, 2ㆍ7, 3ㆍ8, 4ㆍ9, 5ㆍ10에서 3ㆍ8만이 합이 十一로 되어 있고 3ㆍ8을 木이라고 하고 목도木道를 성인의 道라고 하여 목도에서 이섭대천利涉大川을 말하였다.하도河圖五十은 합덕지정合德之政이니 용담중궁龍潭中宮…
성수에 28수하고, 28수가 동서남북으로 7수씩 배열된 것을 중에서 4정방에 방房ㆍ허虛ㆍ묘昴ㆍ성星을 사정칠수四正七宿라고 하고, 방房ㆍ허虛ㆍ묘昴ㆍ성星은 사정방四正方하니 춘ㆍ하ㆍ추ㆍ동이요, 사람에게는 인ㆍ의ㆍ예ㆍ지가 되니 누구나 사용하는 용중用中이 아니…
어떤 사람이 물었다. "인ㆍ의ㆍ예ㆍ지ㆍ신에 근본이 있습니까?"주자가 대답했다. "또한 효제일 뿐이다. 다만 어버이를 사랑하는 것으로써 말하면 인仁을 행하는 근본이 되고, 어버이에게 순종하는 것으로써 말하면 의義를 행하는 근본이 되며, 어버이에게 공…
잠실 진씨가 말했다. "성性은 태극의 혼연한 전체이니, 본래 명칭으로 말할 수 없다. 그러나 그 속에 온갖 리理를 갖추고 있지만 큰 강령은 네 가지가 있으므로, 그것을 인ㆍ의ㆍ예ㆍ지라고 명명했다. 공자의 문하에서는 이에 대해 다 말한 적이 없었고,…
선남자여, 내 서원이 만족하고 온갖 지혜를 이루어 보리를 얻을 때에는 그대가 문수보살과 함께 나를 보게 되리라. 선남자여, 그대는 문수사리 선지식에게 가서 묻기를 ‘보살이 어떻게 보살의 행을 배우며, 어떻게 보현의 수행하는 문에 들어가며, 어떻게 …
그 때 선재동자는 공경하여 미륵보살 마하살을 오른쪽으로 돌고 여쭈었다. “바라옵건대 거룩하신 이께서 이 누각 문을 열어 제가 들어가게 하소서.” 이 때 미륵보살이 누각에 나아가 손가락을 튕겨 소리를 내니 문이 열리었고, 선재에게 …
我得長生飛太淸(아득장생비태청) 衆星照我斬妖將(중성조아참요장)惡逆摧折邪魔驚(악역최절사마경) 躡罡履斗濟九靈(섭강이두제구령) 天回地轉步七星(천회지전보칠성) 禹步相催登陽明(우보상최등양명)一氣混沌看我形(일기혼돈간아형)&n…
天有貪狼 巨門·祿存·文曲·廉貞·武曲·破軍·左輔·右弼 九星 人有天生·無英·玄珠·正中·子丹·回回·丹元·太淵·靈童 九靈天有虛精·六旬·曲生 三台 人有台光·爽靈·幽精 三精天人爲一 星靈不移 相隨人間 守護吾身 上照下應…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 양을 먹이라 하시고또 두 번째 이르시…
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 호수에서 또 제자들에게 자기를 나타내셨으니 나타내신 일은 이러하니라시몬 베드로와 디두모라 하는 도마와 갈릴리 가나 사람 나다나엘과 세베대의 아들들과 또 다른 제자 둘이 함께 있더니시몬 베드로가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가노라 하…
옥추보경 천경(天經)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 說玉樞寶經注曰九者, 陽數也, 乃天道也, 主於震宮, 故, 東南, 有九氣之說也, 卽雷師出入之地也,구자(九者)는 양의 수이며 천도(天道)이다. 손궁(巽宮)에 거하는 고로 동남방에 구기(九氣)가 있다고 말한…
용담유사(龍潭遺詞) 교훈가 (敎訓歌) 왈이자질(曰爾子姪) 아이들아 경수차서(敬受此書) 하였어라 너희도 이세상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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