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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陰)이 地가 되면 양(陽)은 天이 된다. 또 삼천양지(參天兩地)는 양은 셋이 되고 음은 둘이 된다. 양이 셋은 요·순·우가 되고, 음의 둘은 고수부와 김수부가 된다. 음은 逆하므로 경인생(庚寅生) 김수부가 이(利)에 해당이 되고 경진생(庚辰生)인 …
상제께서 구릿골 약방에서 “약장은 안장농이고 신주독(神主櫝)이니라. 여기에 배접한 종이를 뜯을 날이 속히 이르러야 하리라”고 말씀하시고 그 후 대흥리에서 고부인에게 “약장은 네 농바리가 되리라”고 이르셨도다.- 典經 예시 70 -신주(神主)는 삼신(三…
未 巳 卯 丑 亥 酉는 음려(陰呂)가 되고 우선[시계 반대방향]을 한다.우선(右旋)하는 음려(陰呂)상제께서 신미년(辛未年)에 강세를 하셨으니 시작은 未이고 기유년(己酉年)에 화천을 하셨으니 마침은 酉가 된다. 현무경 기초동량첫 번째…
十五一言(십오일언) (1)십오일언은 十과 五를 합하면 十五가 되는 말씀이다. 여기서 十은 부(父)를 뜻하고 五는 모(母)를 뜻한다. 천지공사의 관점에서 보면 십오일언은 부모산(父母山)이 되고 부모산은 전주 모악산(…
十五一言(십오일언) (2) 천지지리(天地之理)는 삼원(三元)이니라원강성인(元降聖人)하시고 시지신물(示之神物)하시니 내도내서(乃圖乃書)니라.도서지리(圖書之理)는 후천선천(後天先天)이요천지지도(天地之道)는 기제미제(旣濟未濟)니라.용도(龍圖)는 미제지…
건환일궁단봉명(乾還一宮丹鳳鳴) 곤득구위황하청(坤得九位黃河淸) 월출산경천상출(月出山境千像出) 일조지호만리명(日照地戶萬里明) 간위뢰석대고작(艮位雷石大鼓作) 태인산택급조성(兌因山澤急潮成) 진래원천신…
어느 날 울진 향교에 갑자기 참새 떼가 날아들자 사람들이 남사고에게 무슨 징조인지 물어보았다. 그는 “잠시 후에 쇠갓을 쓴 여자가 들어올 것”이라고 대답했다고 하는데, 조금 뒤에 갑자기 소나기가 쏟아져 문 밖에서 밥을 짓던 향교의 여종이 솥뚜껑을 덮…
心印(심인) 問君心印作何顔(문군심인작하안)心印何人敢授傳(심인하인감수전)歷劫坦然無異色(역겁탄연무이색)呼爲心印早虛言(호위심인조허언)…
祖意(조의) 祖意如空不是空 (조의여공부시공)靈機爭墮有無功 (령기쟁타유무공)三賢固未明斯旨 (삼현고미명사지)十聖那能達此宗 …
천심경(天心經) 無極有極에 惟精惟一하사 天動以後에 地靜하고 地靜하고 地靜以後에 人生하고 人生以後에 心正하니 天爲日月星辰之君이요 地爲利慾十二之君이라.君者는 皇也요 心者는 天也니 半畝方塘에 天君이 座定하시고 一寸丹田에 地君이 座定하…
마음이 안정되어 태연하니 몸에 딸린 모든 군속이 영을 좇는 도다. 본원의 기운이 운행하여 이로써 칠정이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다스리는 도다. 사상이 도를 이루니 온몸이 모두 평안하도다. 임금(水)과 신하(火)가 서로 만나니 영대의 씨가 되고 날이 된다…
마태복음 24장 <성전이 무너뜨려질 것을 예언하시다>마24:1 예수께서 성전에서 나와서 가실 때에 제자들이 성전 건물들을 가리켜 보이려고 나아오니마24:2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보지 못하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
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황극은 중위中位를 말하나 선천의 황극은 수數로는 五를 말한다. 낙서의 수가 1 2 3 4 5 6 7 8 9하여 9에 그치니 十을 얻지 못한 5황극이요, 중위인 5는 팽창하는 중위가 되니 만물을 성숙하게 하는 5황극을 말함이다.‘홍범’에서 오황극五皇極은…
정역에서는 진손震巽이 건곤乾坤을 대신해서 세상을 이끌어 간다고 하여 ‘오행의 종宗이요, 육종의 장長’이라 하니 종장宗長이 ‘진손震巽’이요, 뇌풍雷風임을 밝히고 있다. 건곤乾坤은 부모요, 진손은 장남과 장녀가 되니 후천으로 이끌어 가는 분을 가정으로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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