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보기
선천은 구궁팔풍(九宮八風)운동으로 중앙의 土가 잠겨있었기 때문에 여덟 개가 작동하므로 8×8=64괘 운동을 하였다. 숫자는 九까지 찼으나 중궁이 잠겨있어 여덟 개만 사용한다. 즉 궁은 아홉이나 작동은 여덟이 되므로 구궁팔풍(九宮八風)운동이라 한다.문왕…
상제께서 그 후 경석에게 “너의 선묘인 구월산(九月山) 금반사치(金盤死雉)의 혈음(穴蔭)을 옮겨와야 되리라”고 명하시고 공우에게 북을 치게 하고 말씀하시기를 “이 혈음은 반드시 장풍(長風)을 받아야 발하리라” 하셨도다. 이 때 이도삼(李道三)의 아우 …
사람에게는 만물 가운데 ‘영靈’한 것이어서 나의 마음에서 온전하게 모으니 이른바 ‘성性’이다. 나의 마음에 모여 ‘성性’이 되지만 하늘과 틈이 벌어진 적이 없으니 이 마음에서 仁한 것이 곧 하늘의 元이고, 이 마음에서 禮한 것이 곧 하늘의 亨이고, 이…
十五一言(십오일언) (1) 오호(嗚呼)라반고화(盤古化)하시니 천황무위(天皇无爲)시고 지황재덕(地皇載德)하시니 인황작(人皇作)이로다유소기소(有巢旣巢)하시고 수인내수(燧人乃燧)로다신재(神哉)라 복희획결(伏羲劃結)하시고 성재(聖哉)라 신농경…
十五一言(십오일언) (2) 천지지리(天地之理)는 삼원(三元)이니라원강성인(元降聖人)하시고 시지신물(示之神物)하시니 내도내서(乃圖乃書)니라.도서지리(圖書之理)는 후천선천(後天先天)이요천지지도(天地之道)는 기제미제(旣濟未濟)니라.용도(龍圖)는 미제지…
心印(심인) 問君心印作何顔(문군심인작하안)心印何人敢授傳(심인하인감수전)歷劫坦然無異色(역겁탄연무이색)呼爲心印早虛言(호위심인조허언)…
祖意(조의) 祖意如空不是空 (조의여공부시공)靈機爭墮有無功 (령기쟁타유무공)三賢固未明斯旨 (삼현고미명사지)十聖那能達此宗 …
천심경(天心經) 無極有極에 惟精惟一하사 天動以後에 地靜하고 地靜하고 地靜以後에 人生하고 人生以後에 心正하니 天爲日月星辰之君이요 地爲利慾十二之君이라.君者는 皇也요 心者는 天也니 半畝方塘에 天君이 座定하시고 一寸丹田에 地君이 座定하…
마음이 안정되어 태연하니 몸에 딸린 모든 군속이 영을 좇는 도다. 본원의 기운이 운행하여 이로써 칠정이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다스리는 도다. 사상이 도를 이루니 온몸이 모두 평안하도다. 임금(水)과 신하(火)가 서로 만나니 영대의 씨가 되고 날이 된다…
마태복음 24장 <성전이 무너뜨려질 것을 예언하시다>마24:1 예수께서 성전에서 나와서 가실 때에 제자들이 성전 건물들을 가리켜 보이려고 나아오니마24:2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보지 못하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
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황극은 중위中位를 말하나 선천의 황극은 수數로는 五를 말한다. 낙서의 수가 1 2 3 4 5 6 7 8 9하여 9에 그치니 十을 얻지 못한 5황극이요, 중위인 5는 팽창하는 중위가 되니 만물을 성숙하게 하는 5황극을 말함이다.‘홍범’에서 오황극五皇極은…
정역에서는 진손震巽이 건곤乾坤을 대신해서 세상을 이끌어 간다고 하여 ‘오행의 종宗이요, 육종의 장長’이라 하니 종장宗長이 ‘진손震巽’이요, 뇌풍雷風임을 밝히고 있다. 건곤乾坤은 부모요, 진손은 장남과 장녀가 되니 후천으로 이끌어 가는 분을 가정으로 보…
T. 010-3402-1567 E. lifeyou11@naver.com Copyright © jingo.co.kr.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