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운1장 - 5
페이지 정보

본문
상제께서 하루는 교운을 보리라 하시더니 세숫물을 대하시면서 옆에 있는 사람들에게 “눈을 감고 보라”고 말씀하시기에 모두들 눈을 감고 물을 들여다보니 갑자기 물이 큰 바다가 되고 바닷 속에 뱀머리와 용꼬리가 굽이치는지라. 모두들 본 대로 고하니 상제께서 “나의 형체는 사두용미(蛇頭龍尾)니라” 말씀하셨도다. |
<주해>
세숫물은 후천의 세수(歲首)를 말한다. 후천의 세수는 유(酉)가 正月이 되고, 오원(五元)이 되니 巳가 머리가 되는 것이요, 상제께서 "나의 형체는 사두용미(蛇頭龍尾)니라"고 하셨으니 후천의 건괘에는 사[巳]가 머리요, 용[辰]이 꼬리가 된다. 선천의 손괘에는 용[辰]이 머리요, 사[巳]가 꼬리가 된다.
정역 팔괘도
문왕 팔괘도
선천은 三元이므로 寅月이 세수(歲首)가 되었으며, 후천은 五元이므로 酉月이 세수(歲首)가 된다. 선천는 동어예자(動於禮者)가 되므로 인(寅)이고, 후천은 정어예(靜於禮)가 되므로 유(酉)가 된다. 그래서 동어예자(動於禮者)는 정어예(靜於禮)로 가는 것이 도리(道理)가 되므로 인(寅)이 유(酉)로 간 것이다.
선후천 12지지의 변화도
또 寅月에 未가 들어가는 것이 1ㆍ6이요, 卯月에 申이 들어가는 것이 2ㆍ7이요, 辰月에 酉가 들어가는 것이 3ㆍ8이요, 巳月에 戌이 들어가는 것이 4ㆍ9요, 午月에 亥가 들어가는 것이 5ㆍ10이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