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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대전 권 14 - 역학계몽(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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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북소리
댓글 0건 조회 360회 작성일 25-02-18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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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재 호씨가 말했다. 

'양의兩儀가 4상을 낳는다.'는 것은 양의[⚊]의 위에 한 획의 양을 낳으니 ⚌을 태양의 상이라 하고, 양의[⚊]의 위에 한 획의 음을 낳으니 ⚍을 소음의 상이라 하며, 음의[⚋]의 위에 한 획의 양을 낳으니 ⚎을 소양의 상이라 하고, 음의[⚋]의 위에 한 획의 음을 낳으니 ⚏을 태음의 상이라 한다는 것이다.

주자가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은 각각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을 낳는 상이 있다.'라고 하였는데, 어떤 사람이 그 뜻을 묻자, '하나의 사물에는 본래 각각 음과 양이 있다. 예컨대 여자와 남자는 음과 양을 이미 갖추었지만, 사람마다 몸에는 또 각각 음과 양이 있으니, 혈血은 음이기 기氣는 양인 것과 같다. 예컨대 낮과 밤에서 낮은 양이고 밤은 음이지만, 낮에 정오 이후는 또 음이고, 밤에 자정 이후는 또 양인 것과 같다. 이것이 바로 음과 양이 각각 음과 양을 낳는 상이 있다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음과 양이 각각 음과 양을 낳으니 4상이다.'라는 것이 이것을 말할 것이다.

4상이 이미 정립되면, 태양은 1에 자리하여 9를 함유하고, 소음은 2에 자리하여 8을 함유하며, 소양은 3에 자리하여 7을 함유하고, 태음은 4에 자리하여 6을 함유한다. 주자는 '1ㆍ2ㆍ3ㆍ4에 근거하여 9ㆍ8ㆍ7ㆍ6을 보는 것이 가장 미묘하다. 그 수는 10에 불과하지만 이처럼 꼭 알맞은 것이 없다. 이것은 모두 조화가 저절로 그러한 것이니 결코 그것을 막지 못한다. 오직 이 의미를 선대의 학자들이 아직 드러낸 적이 없다.'라고 하였다. 「하도」「낙서」의 6ㆍ7ㆍ8ㆍ9의 상은 앞 편에 보인다.

「태극도」에서는 수水는 음이 왕성하므로 태음이 되고, 화火는 양이 왕성하므로 태양이 되며, 목木은 양이 어리므로 소양이 되고, 금金은 음이 어리므로 소음이 된다. 그렇게 음과 양이 태太와 소少로 나눈 것이 비록 이것(음과 양이 각각 음과 양을 낳으니 4상이다)과 완전히 부합하지는 않지만, 우선 그 이론을 빌려서 수ㆍ화ㆍ금ㆍ목이 4상이 되는 것을 밝혔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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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해>

무극이태극無極而太極하고, 태극이 양의兩儀하고, 양의가 4상을 낳으니 부모산에 사명당四明堂이라. 이것은 모두 조화가 저절로 그러한 것이니 수ㆍ화ㆍ금ㆍ목이 4상이 되는 것이니 사명당은 인ㆍ예ㆍ의ㆍ지라.

모두 十을 지향하고 있으니 4상이 이미 정립되면, 태양은 1에 자리하여 9를 함유하고, 소음은 2에 자리하여 8을 함유하며, 소양은 3에 자리하여 7을 함유하고, 태음은 4에 자리하여 6을 함유하니 '1ㆍ2ㆍ3ㆍ4에 9ㆍ8ㆍ7ㆍ6함이 十이요, 수ㆍ화ㆍ목ㆍ금이요, ㆍ예ㆍ의ㆍ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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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제께서 각 처에서 정기를 뽑는 공사를 행하셨도다. 강산 정기를 뽑아 합치시려고 부모산(父母山)의 정기부터 공사를 보셨도다. 부모산은 전주 모악산(母岳山)과 순창(淳昌) 회문산(回文山)이니라. 회문산에 이십사 혈이 있고 그 중에 오선위기형(五仙圍碁形)이 있고 기변(碁變)은 당요(唐堯)가 창작하여 단주를 가르친 것이므로 단주의 해원은 오선위기로부터 대운이 열려 돌아날지니라. 다음에 네 명당(明堂)의 정기를 종합하여야 하니라. 네 명당은 순창(淳昌) 회문산(回文山)의 오선위기형과 무안(務安) 승달산(僧達山)의 호승예불형(胡僧禮佛形)과 장성(長城) 손룡(巽龍)의 선녀직금형(仙女織錦形)과 태인(泰仁) 배례밭(拜禮田)의 군신봉조형(群臣奉詔形)이니라. 그리고 부안 변산에 二十四 혈이 있으니 이것은 회문산의 혈수의 상대가 되며 해변에 있어 해왕(海王)의 도수에 응하느니라. 회문산은 산군(山君), 변산은 해왕(海王)이니 상제께서 그 정기를 뽑으셨도다.

- 典經 공사 3장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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