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 - 이세간품(離世間品)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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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 보현보살 마하살이 넓고 큰 삼매에 올랐으니 이름이 불화장엄(佛華莊嚴)이요, 이 삼매에 들었을 때에 시방에 있는 모든 세계가 여섯 가지 열 여덟 모양으로 진동하며 큰 소리를 내는 것을 듣지 못하는 이가 없었으며, 그런 뒤에 그 삼매에서 일어났다. 그 때 보혜보살은 대중이 모두 모인 줄을 알고 보현보살에게 물었다. 불자여, 바라건대 말씀하소서. 무엇이 보살 마하살의 의지며 무엇이 신기한 생각이며 무엇이 행이며 무엇이 선지식이며 무엇이 부지런히 정진함이며 무엇이 마음에 편안함이며 무엇이 중생을 성취함이며 무엇이 계행이며 무엇이 스스로 수기 받을 줄을 아는 것이며 무엇이 보살에 들어감이며 무엇이 여래에 들어감이며 무엇이 중생의 마음에 들어감이며 무엇이 세계에 들어감이며 무엇이 세상을 말함이며 무엇이 세 세상을 앎이며 무엇이 고달프지 않은 마음을 냄이며 무엇이 차별한 지혜며 무엇이 다아라니이며 무엇이 부처를 연설함이 오니까? 무엇이 보현의 마음을 냄이며 무엇이 보현의 행하는 법이며 무슨 연고로 큰 자비를 일으키며 무엇이 보리심을 내는 인연이며 무엇이 선지식에게 존중한 마음을 일으킴이며 무엇이 청정함이며 무엇이 모든 바라밀다며 무엇이 지혜가 따라 깨달음이며 무엇이 증하여 아는 것이며 무엇이 힘이며 무엇이 평등이며 무엇이 불법의 진실한 뜻이며 무엇이 법을 말함이며 무엇이 지님[持]이며 무엇이 변재며 무엇이 자유자재며 무엇이 집착 없는 성품이며 무엇이 평등한 마음이며 무엇이 지혜를 냄이며 무엇이 변화이오니까? 무엇이 힘으로 지님이며 무엇이 큰 위안을 얻음이며 무엇이 불법에 깊이 들어감이며 무엇이 의지함이며 무엇이 두려움 없는 마음을 냄이며 무엇이 의혹 없는 마음을 냄이며 무엇이 부사의며 무엇이 교묘하고 비밀한 말이며 무엇이 교묘하게 분별하는 지혜며 무엇이 삼매에 들어감이며 무엇이 해탈이며 무엇이 동산의 숲이며 무엇이 궁전이며 무엇이 즐기는 것이며 무엇이 장엄이며 무엇이 동하지 않는 마음을 냄이며 무엇이 깊고 큰 마음을 버리지 않음이며 무엇이 관찰함이며 무엇이 법을 말함이며 무엇이 청정이며 무엇이 인(印)이며 무엇이 지혜의 광명이 비침이며 무엇이 같을 이 없이 머무름이며 무엇이 못났다는 생각의 마음이며 무엇이 산처럼 더하는 마음이며 무엇이 위없는 보리에 들어가는 바다 같은 지혜이오니까? 무엇이 보배처럼 머무름이며 무엇이 금강 같은 대승의 서원하는 마음을 냄이며 무엇이 크게 발기(發起)함이며 무엇이 끝까지 큰 일이며 무엇이 무너지지 않는 믿음이며 무엇이 수기며 무엇이 착한 뿌리를 회향함이며 무엇이 지혜를 얻음이며 무엇이 그지없이 광대한 마음을 냄이며 무엇이 묻힌 갈무리[伏藏]며 무엇이 계율과 위의며 무엇이 자재함이며 무엇이 걸림 없는 작용이며 무엇이 중생의 걸림 없는 작용이며 무엇이 세계의 걸림 없는 작용이며 무엇이 법의 걸림 없는 작용이며 무엇이 몸의 걸림 없는 작용이며 무엇이 소원의 걸림 없는 작용이며 무엇이 경계의 걸림 없는 작용이며 무엇이 지혜의 걸림 없는 작용이며 무엇이 신통의 걸림 없는 작용이며 무엇이 신력(神力)의 걸림 없는 작용이며 무엇이 힘의 걸림 없는 작용이며 무엇이 유희며 무엇이 경계며 무엇이 힘이며 무엇이 두려움 없음이며 무엇이 함께하지 않는 법이며 무엇이 업이며 무엇이 몸이오니까? 무엇이 몸의 업이며 무엇이 몸이며 무엇이 말이며 무엇이 말의 업을 깨끗이 닦음이며 무엇이 수호함을 얻음이며 무엇이 큰 일을 마련함이며 무엇이 마음이며 무엇이 마음을 냄이며 무엇이 두루한 마음이며 무엇이 여러 근(根)이며 무엇이 깊은 마음이며 무엇이 더 느는 깊은 마음이며 무엇이 부지런히 닦음이며 무엇이 결정한 지혜며 무엇이 결정한 지혜로 세계에 들어감이며 무엇이 결정한 지혜)로 중생계에 들어감이며 무엇이 익힌 버릇이며 무엇이 가짐[取]이며 무엇이 닦음이며 무엇이 불법을 성취함이며 무엇이 불법에서 물러감이며 무엇이 생사를 여의는 길이며 무엇이 결정한 법이며 무엇이 불법을 내는 길이며 무엇이 대장부의 이름이며 무엇이 도(道)이며 무엇이 한량없는 도며 무엇이 도를 도움이며 무엇이 도를 닦음이며 무엇이 도를 장엄함이며 무엇이 발이며 무엇이 손이며 무엇이 배며 무엇이 오장이며 무엇이 마음이며 무엇이 갑옷을 입음이며 무엇이 싸우는 도구며 무엇이 머리며 무엇이 눈이며 무엇이 귀며 무엇이 코며 무엇이 혀며 무엇이 몸이며 무엇이 뜻이며 무엇이 다님[行]이며 무엇이 머무름 이며 무엇이 앉음이며 무엇이 누움이며 무엇이 머무를 곳이며 무엇이 다닐 곳이오니까? 무엇이 관찰함이며 무엇이 두루 관찰함이며 무엇이 기운을 가다듬음[奮迅]이며 무엇이 사자후며 무엇이 청정한 보시며 무엇이 청정한 계율이며 무엇이 청정한 참음이며 무엇이 청정한 정진이며 무엇이 청정한 선정이며 무엇이 청정한 지혜며 무엇이 청정한 인자[慈]며 무엇이 청정한 어여삐 여김이며 무엇이 청정한 기쁨이며 무엇이 청정한 버림이며 무엇이 이치며 무엇이 법이며 무엇이 복덕으로 도를 돕는 거리[具]며 무엇이 지혜로 도를 돕는 거리며 무엇이 밝음이 만족함이며 무엇이 법을 구함이며 무엇이 법을 밝히 알음이며 무엇이 법을 수행함이며 무엇이 마이며 무엇이 마의 업이며 무엇이 머를 여의는 일이며 무엇이 부처를 봅이며 무엇이 부처의 업이며 무엇이 교만함 업이며 무엇이 지혜의 업이며 무엇이 마에게 거두어 잡힘이며 무엇이 부처에게 거두어 잡힘이며 무엇이 법에 거두어 잡힘이며 무엇이 투시타 하늘에 머물러서 짓는 업이며, 어째서 투시타 천궁에서 없어지며 어째서 테에 들음을 나투며 무엇이 미세한 길을 나타냄이며 어째서 처음 태어남을 나투며 어째서 히죽이 웃으며 어째서 7보를 걸으며 어째서 동자의 처지를 나투며 어째서 내전에 있음을 나투며 어째서 출가함을 나투며 어째서 고행함을 보이며 어떻게 도량에 나아가며 어떻게 도량에 앉으며 무엇이 도량에 앉았을 때의 특수한 모습이며 어째서 마군을 항복 받으며 무엇이 여래의 힘을 이룸이며 어떻게 법륜을 굴리며 어째서 법륜 굴림을 인하여 깨끗한 법[白淨法]을 얻었으며 어째서 여래 응공 정등각께서 반열반하심을 보이시나이까? 爾時,普賢菩薩摩訶薩入廣大三昧,名:佛華莊嚴;入此三昧時,十方所有一切世界六種、十八相動,出大音聲靡不皆聞;然後從其三昧而起。爾時,普慧菩薩知眾已集,問普賢菩薩言:「佛子!願為演說:何等為菩薩摩訶薩依?何等為奇特想?何等為行?何等為善知識?何等為勤精進?何等為心得安隱?何等為成就眾生?何等為戒?何等為自知受記?何等為入菩薩?何等為入如來?何等為入眾生心行?何等為入世界?何等為入劫?何等為說三世?何等為入三世?何等為發無疲厭心?何等為差別智?何等為陀羅尼?何等為演說佛?何等為發普賢心?何等為普賢行法?以何等故而起大悲?何等為發菩提心因緣?何等為於善知識起尊重心?何等為清淨?何等為諸波羅蜜?何等為智隨覺?何等為證知?何等為力?何等為平等?何等為佛法實義句?何等為說法?何等為持?何等為辯才?何等為自在?何等為無著性?何等為平等心?何等為出生智慧?何等為變化?何等為力持?何等為得大欣慰?何等為深入佛法?何等為依止?何等為發無畏心?何等為發無疑惑心?何等為不思議?何等為巧密語?何等為巧分別智?何等為入三昧?何等為遍入?何等為解脫門?何等為神通?何等為明?何等為解脫?何等為園林?何等為宮殿?何等為所樂?何等為莊嚴?何等為發不動心?何等為不捨深大心?何等為觀察?何等為說法?何等為清淨?何等為印?何等為智光照?何等為無等住?何等為無下劣心?何等為如山增上心?何等為入無上菩提如海智?何等為如寶住?何等為發如金剛大乘誓願心?何等為大發起?何等為究竟大事?何等為不壞信?何等為授記?何等為善根迴向?何等為得智慧?何等為發無邊廣大心?何等為伏藏?何等為律儀?何等為自在?何等為無礙用?何等為眾生無礙用?何等為剎無礙用?何等為法無礙用?何等為身無礙用?何等為願無礙用?何等為境界無礙用?何等為智無礙用?何等為神通無礙用?何等為神力無礙用?何等為力無礙用?何等為遊戲?何等為境界?何等為力?何等為無畏?何等為不共法?何等為業?何等為身?何等為身業?何等為身?何等為語?何等為淨修語業?何等為得守護?何等為成辦大事?何等為心?何等為發心?何等為周遍心?何等為諸根?何等為深心?何等為增上深心?何等為勤修?何等為決定解?何等為決定解入世界?何等為決定解入眾生界?何等為習氣?何等為取?何等為修?何等為成就佛法?何等為退失佛法道?何等為離生道?何等為決定法?何等為出生佛法道?何等為大丈夫名號?何等為道?何等為無量道?何等為助道?何等為修道?何等為莊嚴道?何等為足?何等為手?何等為腹?何等為藏?何等為心?何等為被甲?何等為器仗?何等為首?何等為眼?何等為耳?何等為鼻?何等為舌?何等為身?何等為意?何等為行?何等為住?何等為坐?何等為臥?何等為所住處?何等為所行處?何等為觀察?何等為普觀察?何等為奮迅?何等為師子吼?何等為清淨施?何等為清淨戒?何等為清淨忍?何等為清淨精進?何等為清淨定?何等為清淨慧?何等為清淨慈?何等為清淨悲?何等為清淨喜?何等為清淨捨?何等為義?何等為法?何等為福德助道具?何等為智慧助道具?何等為明足?何等為求法?何等為明了法?何等為修行法?何等為魔?何等為魔業?何等為捨離魔業?何等為見佛?何等為佛業?何等為慢業?何等為智業?何等為魔所攝持?何等為佛所攝持?何等為法所攝持?何等為住兜率天所作業?何故於兜率天宮歿?何故現處胎?何等為現微細趣?何故現初生?何故現微笑?何故示行七步?何故現童子地?何故現處內宮?何故現出家?何故示苦行?云何往詣道場?云何坐道場?何等為坐道場時奇特相?何故示降魔?何等為成如來力?云何轉法輪?何故因轉法輪得白淨法?何故如來、應、正等覺示般涅槃?善哉!佛子!如是等法,願為演說!」 |
<주해>
시방에 있는 모든 세계가 여섯 가지 열 여덟 모양으로 진동하니 팔십(八十)이요, 진묵대사 성리대전 팔십권에 이목구비 총명도통이요, 십신(十信)·십주(十住)·십행(十行)·십회향(十廻向)·십지(十地)에 오십(五十)이요, 오십(五十)은 지천명(知天命)이라. 아무리 많은 질문을 하여도 이것을 벗어나지 않으니 천명(天命)이 아니겠는가?
비로자나여래께서 지나간 옛적, 겁의 바다 가운데에 보살행을 닦으면서 사섭사(四攝事)로써 널리 받아들였고, 낱낱의 부처님 계신 데서 선근(善根)을 심을 때마다 잘 거두어 주는 방편으로 교화하고 성숙케 하여 일체지(一切智)의 길에 서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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