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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제목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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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易 - 십오일언 (1) 十五一言(십오일언) (1)십오일언은 十과 五를 합하면 十五가 되는 말씀이다. 여기서 十은 부(父)를 뜻하고 五는 모(母)를 뜻한다. 천지공사의 관점에서 보면 십오일언은 부모산(父母山)이 되고 부모산은 전주 모악산(母岳山)과 순창(淳昌) 회문산(回文山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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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易 - 십오일언 (2) 十五一言(십오일언) (2)​​ 천지지리(天地之理)는 삼원(三元)이니라원강성인(元降聖人)하시고 시지신물(示之神物)하시니 내도내서(乃圖乃書)니라.도서지리(圖書之理)는 후천선천(後天先天)이요천지지도(天地之道)는 기제미제(旣濟未濟)니라.용도(龍圖)는 미제지상이도생역성(未濟之象而倒生逆成)하니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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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易 - 십오일언 (3) 十五一言(십오일언) (3) 천사(天四)면 지육(地六)이요 천오(天五)면 지오(地五)요천육(天六)이면 지사(地四)니라.천지지도(天地之度)는 수지호십(數止乎十)이니라. ​天이 四이면, 地는 六이요, 天이 五이면, 地는 五이요. 天이 六이면, 地는 四이다.​天地의 도(度)가 十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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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易 - 십오일언 (4) 十五一言(십오일언) (4)​​ 무위(戊位)는 도순이도역(度順而道逆)하야도성도어삼십이도(度成道於三十二度)하니 후천수금태음지모(后天水金太陰之母)니라.기위(己位)는 도역이도순(度逆而道順)하야도성도어육십일도(度成道於六十一度)하니 선천화목태양지부(先天火木太陽之父)니라. ​무위(戊位)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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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易 - 십오일언 (5) 十五一言(십오일언) (5) ​ 천지합덕삼십이(天地合德三十二)요 지천합도육십일(地天合道六十一)을 일월동궁유무지(日月同宮有无地)요월일동도선후천(月日同度先后天)을 삼십육궁선천월(三十六宮先天月)이 대명후천삼십일(大明后天三十日)을사상분체도(四象分體度)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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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易 - 금화일송 金火一頌(금화일송)​​ 성인수도(聖人垂道)하시니 금화명(金火明)이로다.장군(將軍)이 운수(運籌)하니 수토(水土)가 평(平)이로다.농부(農夫)가 세서(洗鋤)하니 세공성(歲功成)이로다.화공각필(畵工却筆)하니 뇌풍생(雷風生)이로다.덕부천황(德附天皇)하니 부능명(不能名)이로다.희호일곡서봉명(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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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易 - 금화이송 金火二頌(금화이송)​ 오황대도당천심(吾皇大道當天心)하니기동북이고수(氣東北而固守)하고이서남이교통(理西南而交通)이라.경금구이기영(庚金九而氣盈)이요,정화칠이수허(丁火七而數虛)로다.이금화지호위(理金火之互位)하야경천지지화권(經天地之化權)이라.풍운동어수상(風雲動於數象)이요가락장어무문(歌樂章於武文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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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易 - 금화삼송 金火三頌(금화삼송)​​  북창청풍(北窓淸風)에 창화연명무현금(暢和淵明無絃琴)하고동산제일삼팔봉(東山弟一三八峰)을 차제등임(次第登臨)하야통득오공부자(洞得吾孔夫子) 소노의(小魯意)라 탈건괘석벽(脫巾掛石壁)하고 남망청송가단학(南望靑松架短壑)하니서새산전백로비(西塞山前白鷺飛)라뇌요백우선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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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易 - 금화사송 金火四頌(금화사송)​​​ 사구이칠금화문(四九二七金火門)은 고인의사불도처(古人意思不到處)라아위주인차제개(我爲主人次弟開)하니 일육삼팔좌우분열(一六三八左右分列)하야고금천지일대장관(古今天地一大壯觀)이요 금고일월제일기관(今古日月弟一奇觀)이라.가송칠월장일편(歌頌七月章一篇)하고 경모주공성덕(景募周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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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易 - 금화오송 金火五頌(금화오송)​​​ 오호(鳴呼)라 금화호역(金火互易)은 불역정역(不易正易)이니회삭현망진퇴굴신(晦朔弦望進退屈伸) 율여도수조화공용(律呂度數造化功用)이 입(立)이라.성인소불언(聖人所不言)이시니 기일부감언(豈一夫敢言)이리오마는 시(時)요 명(命)이시니라.오호(嗚呼)라 일월지덕(日月之德)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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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易 - 일세주천율려도수 (1) 一歲周天律呂度數(일세주천율려도수) (1)​​ 분(分)은 일만이천구백육십(一萬二千九百六十)이니라 각(刻)은 팔백육십사(八百六十四)니라 시(時)는 일백팔(一百八)이니라 일(日)은 일구(一九)니라.리회본원원시성(理會本原原是性)이라건곤천지뇌풍중(乾坤天地雷風中)을&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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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易 - 일세주천율려도수 (2) 一歲周天律呂度數(일세주천율려도수) (2)​​​ 오호(嗚呼)라 천지무언(天地无言)이시면 일부하언(一夫何言)이리오 천지유언(天地有言)하시니 일부감언(一夫敢言)하노라.천지(天地)이 언일부언(言一夫言)하시니 일부(一夫)이 언천지언(言天地言)하노라.대재(大哉)라 금화문(金火門)이여 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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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易 - 화무상제언 化无上帝言(화무상제언)​​ 복상(復上)에 기월(起月)하면 당천심(當天心)이요황중(皇中)에 기월(起月)하면 당황심(當皇心)이라감장다사고인월(敢將多辭古人月)하야 기도부상당천심(幾度復上當天心)고월기복상(月起復上)하면 천심월(天心月)이요월기황중(月起皇中)하면 황심월(皇心月)이니보화일천화옹심(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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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易 - 화무상제중언 化无上帝重言(화무상제중언)​추연(推衍)에 무혹위정륜(无或違正倫)하라 도상천리부모위(倒喪天理父母危)시니라.부초감언추리수(不肖敢焉推理數)리오마는 지원안태부모심(只願安泰父母心)하노이다. 세갑신칠월십칠일(歲甲申七月十七日) 기미(己未)에 부초자금항감읍봉서(不肖子金恒感泣奉書)하노라수리(數理)를 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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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易 - 화옹친시감화사 化翁親視監化事(화옹친시감화사)​​​ 오호(嗚呼)라 금화정역(金火正易)하니 비왕태래(否往泰來)로다.오호(嗚呼)라 기위친정(己位親政)하니 무위존공(戊位尊空)이로다.오호(嗚呼)라 축궁(丑宮)이 득왕(得旺)하니 자궁(子宮)이 퇴위(退位)로다.오호(嗚呼)라 묘궁(卯宮)이 용사(用事)하니 인궁(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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