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과 역학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고전과 역학

Total 116건 1 페이지
고전과 역학 목록
번호 제목 / 내용
116 강론-講論
< 북소리> 황극(皇極)의 변화 황극은 중위中位를 말하나 선천의 황극은 수數로는 五를 말한다. 낙서의 수가 1 2 3 4 5 6 7 8 9하여 9에 그치니 十을 얻지 못한 5황극이요, 중위인 5는 팽창하는 중위가 되니 만물을 성숙하게 하는 5황극을 말함이다.‘홍범’에서 오황극五皇極은 ‘황건기유극皇建其有極’이라 하여 왕 . . .
115 강론-講論
<북소리> 종장(宗長)과 천지공사 정역에서는 진손震巽이 건곤乾坤을 대신해서 세상을 이끌어 간다고 하여 ‘오행의 종宗이요, 육종의 장長’이라 하니 종장宗長이 ‘진손震巽’이요, 뇌풍雷風임을 밝히고 있다. 건곤乾坤은 부모요, 진손은 장남과 장녀가 되니 후천으로 이끌어 가는 분을 가정으로 보면 부모를 대신한 장남과 장녀요, 국 . . .
114 강론-講論
하느님을 높이 받들다. 선천에서는 하늘만 높이고 땅은 높이지 아니하였으되 이것은 지덕(地德)이 큰 것을 모름이라. 이 뒤로는 하늘과 땅을 일체로 받들어야 하느니라.- 典經 교법1장 62 -하늘은 천존天尊이라고 하고 땅은 지비地卑라 하니 선천은 하늘만 높였음이요, 후천은 하늘과 땅이 . . .
113 강론-講論
삼국(三國)과 천지공사 하늘은 一에서 생하니 水가 되고 水에 푸를靑은 맑을 청淸이 되니 청국淸國이라 한 것이요, 땅은 二에서 생하니 火가 되고 火는 태양이 되니 일본국日本國이라 한 것이요, 사람은 천지가 합한 것이 되니 一과 二의 合은 三이요, 三은 木이 되니 아침에 떠오르는 동쪽이니 조선국朝鮮國이라 한 것이 . . .
112 강론-講論
24가지 약종과 천지공사 겨울은 봄에 자리를 내어주고, 봄은 여름에 자리를 내어주고, 여름은 가을에 자리를 내어주고, 가을은 겨울에 자리를 내어주니 사철은 정해진 것이며 연속성인가? 아니면 종통은 천부적이며 연속성인가? 태극은 음양에 앞서 있고, 음양은 태극을 안에 있게 하니 사철도 또한 태극을 안에 있게 하는 . . .
111 강론-講論
대두목과 천지공사 무극시태극无極是太極하니 음양하고 음양하니 오행이라. 무극과 태극 또한 음양의 관계요. 음양이 나뉘어서 오행이 갖추어지니 오토五土요, 十 무극과 一 태극이 합하니 토土가 아닌가? 하도河圖는 하늘의 상象이요, 낙서洛書는 땅의 수數이다. 하도에서는 체體는 둥글지만 용用은 네모나니 팔 . . .
110 강론-講論
오주(五呪)와 천지공사 하늘과 땅의 수는 5가 되니 5는 수數의 조상이 되고, 하도와 낙서는 모두 5가 중앙에 자리 잡아서 수의 근원이 된다. 5는 5행에서 土가 되고, 5상에서 信이 되니 '수화목금'이 土를 얻지 못하면 각기 하나의 氣가 될 수 없고, '인의예지'도 信이 없으면 또한 각기 하나의 덕이 될 . . .
109 강론-講論
목도(木道)와 천지공사 선지조화仙之造化하니 선仙은 하늘의 도요, 불지형체佛之形體하니 불佛은 땅의 도요, 유지범절儒之凡節하니 유儒는 사람의 도라. 선법은 선경세상으로 인도하고, 불법은 용화세상으로 인도하고, 유법은 대동세상으로 인도하니 모두가 손巽에서 시작 됨이라. 손巽에서 시작하니 천자가 기뻐하는 계룡박이요, . . .
108 강론-講論
장생술과 천지공사 오행에서 만물이 生하고 만물에는 장생하는 十長生이 있으니 장생도 또한 오행에서 생한다. 무극시태극无極是太極이니 태극에서 음양하고 음양에서 오행하니 오행은 만萬하는데 여동빈은 빗 값으로 만 냥이라 하지 않고 천 냥이라 하였음은 어찌 된 연고인가? 그것은 오행에서 변하지 않는 것이 있으니 . . .
107 강론-講論
삼인동행(三人同行)과 천지공사 삼인동행三人同行은 세 사람의 동행을 나타내는데 다른 한편으로 세 분이 함께했다는 내용이다. 天은 一하고 地는 二하고 人은 三하니 삼인三人은 人에서 三이 되는 역수易數가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또 하늘은 一하므로 요임금은 天一하니 순임금에게 계시 종통하시고, 순임금은 地二하니 순· . . .
106 강론-講論
개명(開明)과 천지공사 개명開明은 밝음이 열렸다는 뜻이 되니 하루에 낮과 같고 일 년에 여름과 같으므로 12지지로는 사오미巳午未를 개명이라 한다. 인묘진寅卯辰은 아침과 같으므로 일출日出하고 계절로는 봄이 되니 천간으로 을乙이요, 봄은 시작이 되므로 사부지事不知라 한 것이다. 사오미巳午未은 낮과 같으므로 일정日 . . .
105 강론-講論
길흉吉凶 도수와 천지공사 길吉은 폄이니 신神이 되고, 흉凶은 굽힘이니 귀鬼가 된다. 기氣가 다가오는 것은 다 양에 속하니 신神이고, 기氣가 되돌아가는 것은 다 음에 속하니 귀鬼이다. 오전은 신이고, 오후는 귀이다. 초하루 이후는 신이고, 십육 일 이후는 귀이다. 초목이 바야흐로 생겨나는 것은 신이고, 시들어 떨 . . .
104 강론-講論
聖父 聖子 聖身과 천지공사 군주君主는 내 부모의 종자宗子이고 대신大臣은 종자의 가상家相이다. 건乾을 아버지라고 하고 곤坤을 어머니라고 하며, 천하 사람들은 그 속에서 생겨나니 천지의 자식이다. 천지를 계승하여 사람과 만물을 다스리는 사람은 군주가 되니 부모의 종자가 된다. 군주를 보좌하여 뭇 일에 기강을 세우는 . . .
103 강론-講論
오운회(五運回)과 천지공사 만물은 오행에서 생生하고, 오행은 음양에서 생하며, 음양은 태극에서 생하니 동動 태극하고, 정定 무극한다. 태극에서 오행하니 태극이황극太極而皇極이요 태극은 마음에서 발현되는 성리性理이니 오행의 성性은 인의예지신이 된다.오운五運은 토운土運, 목운木運, 화운火運 금운金運 수운水運이 되고, . . .
102 강론-講論
종시(終始)와 천지공사 「설괘전」에서 종만물시만물자終萬物始萬物者는 막성호간莫盛乎艮이라 하여 만물을 끝마치고 만물을 시작하는 것으로는 간艮만큼 성한 것은 없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만물지소성종萬物之所成終 이소성시야而所成始也 고故로 왈성언호간曰成言乎艮’이라 하여 만물은 이곳에서 끝을 이루고, 이곳에서 처음을 이루 . . .

검색


T. 010-3402-1567 E. lifeyou11@naver.com Copyright © jingo.co.kr.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