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5 |
正易과 김일부
성인의 道와 三八
하도河圖의 동궁수同宮數를 보면 1ㆍ6, 2ㆍ7, 3ㆍ8, 4ㆍ9, 5ㆍ10에서 3ㆍ8만이 합이 十一로 되어 있고 3ㆍ8을 木이라고 하고 목도木道를 성인의 道라고 하여 목도에서 이섭대천利涉大川을 말하였다.하도河圖五十은 합덕지정合德之政이니 용담중궁龍潭中宮의 六이 황극皇極의 상象이 되어 十一 . . .
|
|
134 |
正易과 김일부
<북소리> 사정칠수용중수四正七宿用中數와 도덕군자
성수에 28수하고, 28수가 동서남북으로 7수씩 배열된 것을 중에서 4정방에 방房ㆍ허虛ㆍ묘昴ㆍ성星을 사정칠수四正七宿라고 하고, 방房ㆍ허虛ㆍ묘昴ㆍ성星은 사정방四正方하니 춘ㆍ하ㆍ추ㆍ동이요, 사람에게는 인ㆍ의ㆍ예ㆍ지가 되니 누구나 사용하는 용중用中이 아니겠는가? 왜 中을 사용해야 하나? 충 . . .
|
|
133 |
正易과 김일부
<북소리> 이재신원利在新元
오운五運은 십간十干의 운용이 되고 육기六氣는 12지가 운용하는 것이 되어 오운과 육기가 60갑자로 운용한다. 60갑자에서 천심월天心月은 무진戊辰 삭朔으로 한 선천월이었고, 황심월皇心月은 황중에서 달이 일어나는 계미癸未 삭朔이 되므로 무진삭이 十六日이 되고 계미삭이 初一日이 되 . . .
|
|
132 |
正易과 김일부
<북소리> 포오함육包五含六
둘러 쌓인 五는 六을 머금고 있다는 뜻이 포오함육包五含六이다. 五는 황극수요 一九의 中이다. 선천은 역생逆生하므로 1 2 3 4 5 6 7 8 9의 中이 五가 되고, 후천은 도생倒生을 하므로 10 9 8 7 6 5 4 3 2의 中이 六이 된다. 十에서 헤아리면 다섯 번째가 六이 되므로 . . .
|
|
131 |
正易과 김일부
<북소리> 십퇴일진十退一進
十이 물러나고 一이 나아가는 것이 십퇴일진十退一進이니 무극无極[甑山]이 물러나고 태극太極[鼎山]이 나아가는 것이 십퇴일진이요, 十[牛堂]이 물러가고 뇌천대장雷天大壯이 나아가는 것도 또한 십퇴일진이 된다. 십퇴일진하니 금화정역하여 십일귀체가 아닌가?십퇴일진十退一進금화정역의 변화도무戊는 무 . . .
|
|
130 |
正易과 김일부
<북소리> 복상월과 황중월
복상월復上月이 자라서 천심월天心月이 되고 황중월皇中月이 자라서 황심월皇心月이 되니, 월기복상月起復上하면 천심월이요 월기황중月起皇中하면 황심월이다. 그러므로 황중월은 선천 十六일 달이요 후천의 초하루 달이 된다. 즉 1개월 달정사에서 선망월을 선천월, 후망월을 후천월이 되므로 선천월은 . . .
|
|
129 |
正易과 김일부
<북소리> 유술공酉戌空
천일생임수天一生壬水하고 지일성자수地一成子水니라. 천삼생갑목天三生甲木하고 지삼성인목 地三成寅木이니라. 천칠생병화天七生丙火하고 지칠성오화地七成午火니라.천오생무토天五生戊土하고 지오성진토地五成辰土하니술오戌五는 공空이니라.천구생경금天九生庚金하고 지구성신금地九成申金이니 . . .
|
|
128 |
正易과 김일부
三五착종 三元數와 九二착종 五元數
삼오착종三五錯綜은 장長의 시운의 달이 태궁에서 자라나는 상象을 말한 것이요, 동방에서 生하니 동방은 三이 되고, 태궁인 중궁은 자라는 곳이니 수로는 五이니 三이 五로 변하는 것이 삼오착종이다. 三과 五의 합이 八이니 八은 三의 변화가 되니 삼원수三元數가 되므로 선천은 五九니 역이용팔逆 . . .
|
|
127 |
正易과 김일부
<북소리> 대장大壯과 대관大觀
대장大壯에 비례불리非禮弗履하니 예가 아니면 밟지 말라고 하였고 리履는 천택리天澤履가 되고 오뇌五雷 다음에 사태四兌로 되어 있어 합하면 九가 되니 풍천소축風天小畜이니 도전괘가 천택리天澤履가 되어 十이 된다. 대관大觀에 신도설교神道設敎이니 천하가 따름이라고 하였고 칠손七巽 다음에 . . .
|
|
126 |
正易과 김일부
<북소리> 구구음九九吟
三百六十當朞日을 삼백육십당기일 大一元三百數는 九九中에 排列하고 대일원삼백수 구구중 배열 无无位六十數는 一六宮에 分張하야 무무위육십수 . . .
|
|
125 |
正易과 김일부
<북소리> 금화이송金火二頌
오황대도당천심吾皇大道當天心하니 황극의 대도가 하늘의 마음을 맡았음이요, 五 황극이 十 무극을 맡았으니 황극이무극皇極而無極이요, 육건천六乾天이 十乾天으로 화化하니 육장금불六丈金佛이 화위전녀化爲全女라. 동북東北은 굳게 지키고 서남西南은 서로 교통交通하니 금화金火가 자리를 같이 함이다.금 . . .
|
|
124 |
正易과 김일부
간태궁艮兌宮과 만인함열萬人咸悅
진손震巽은 뇌풍雷風의 변화라 했으며 감리坎離는 일월행로의 변화라 했다. 그러므로 뇌풍과 일월이 건곤을 보필하고, 무기중궁戊己中宮[十五]에서 뇌풍이 변화變化하여 金火가 자리를 바르게 하므로 일월이 변화하는 것이다. 또 뇌풍이 金火의 자리를 바르게 하므로 산택山澤에 十一 . . .
|
|
123 |
正易과 김일부
<북소리> 日月의 道
천지天地에 日月이 없으면 빈 껍데기 이니 일월이 만물의 실상이요, 태음은 月이니 무위戊位에서 성도成度하는 달의 제 1도에서 포胞하여 제 21도에 生하고, 태양은 日이니 기위己位에서 성도하는 날의 제 7도에 포胞하여 제 27도에 生하니, 포胞에서 生함은 일월이 21도이니 월일동 . . .
|
|
122 |
正易과 김일부
<북소리> 뇌풍용정수雷風用政數
뇌풍의 용정用政이란 건곤을 대행해서 정사政事를 한다는 뜻이니 용정수用政數는 十과 五가 된다. 왜냐하면 乾은 수數로는 十이요, 坤은 수로는 五가 아닌가? 十과 五는 무극과 황극의 수가 되고 건을 天이라 하고 곤을 地라하니 地에는 人을 포함하여 十과 五라 한다. 그러나 삼극은 무극 . . .
|
|
121 |
正易과 김일부
<북소리> 뇌풍雷風과 日月
정역팔괘도에서 진손震巽은 뇌풍雷風의 변화요, 감리坎離는 일월행로의 변화이며, 뇌풍의 변화와 일월의 변화는 건곤의 중궁에서 행하니 중궁은 己와 戊요, 十과 五가 된다. 그러므로 진손과 감리가 건곤을 보필하는 것이 후천의 역이요, 무기중궁戊己中宮에서 뇌풍雷風의 변화變化하는 것이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