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과 역학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고전과 역학

Total 22건 1 페이지
고전과 역학 목록
번호 제목 / 내용
22 격암유록
<격암유록> 말중운(末中運) 天干地支變數中(천간지지변수중)의 年月日時四象(연월일시사상)으로推算之中破字法(추산지중파자법)을 三秘論理氣化(삼비론이기화)로 如合符節(여합부절)되오리라천간과 지지의 변수 중에서 년월일시와 사상으로 추산하는 파자법을 세가지 비밀로 논했는데 이기화(理氣化)로 딱 들 . . .
21 격암유록
곡구양각(曲口羊角) 천원지방(天圓地方)이라 하여 하늘은 원(圓)하니 둥글고(○) 땅은 방(方)하니 네모(□)나다. 곡구양각(曲口羊角)을 착할 선(善)이라고들 하나 이것 또한 이치요, 궁구(窮究)하고 또 궁구하면 곡(曲)은 곡부(曲阜)의 곡(曲)이 되니 문곡(文曲) 무곡(武曲)하여 지(地)가 되어 구(口)라 . . .
20 격암유록
엄택곡부(奄宅曲阜) 엄택곡부(奄宅曲阜)는 엄택(奄宅)을 곡부(曲阜)에 짓는다는 뜻으로 엄(奄)을 파자하면 大(큰 대) + 电 (번개 전)으로 큰 번개는 구천(九天)의 뇌성(雷聲)을 뜻하므로 엄택(奄宅)은 삼신(三神)의 집이 되고, 곡부(曲阜)는 문곡(文曲)과 무곡(武曲)이 된다. 그러므로 삼신의 집을 곡부 . . .
19 격암유록
풍뢰양목(震巽兩木)을 누가 알 것인가? 역(易)에서 음은 여(女)가 되고, 양은 남(男)이 되고, 또 곤(坤)은 여(女)가 되고, 건(乾)은 남(男)이 되고, 또 지(地)는 여(女)가 되고, 천(天)은 남(南)이 된다고 하였다. 여(女)가 위에 있고, 남(男)이 아래에 있으면 곤(坤)이 위에 있는 것이요, 건(乾)이 아래에 . . .
18 격암유록
쌍궁(雙弓)과 부모산(父母山) 弓弓雙弓左右背弓之間(궁궁쌍궁좌우배궁지간)乙乙四乙轉背四方之間(을을사을전배사방지간)궁궁(弓弓) 쌍궁이 좌우로 등을 돌리고 있는 사이이며,을을(乙乙) 사을이 돌아서 등을 돌린 사방사이가 십승이다.- 격암유록 은비가 -   落盤四乳十字(낙반사유십자)이요 四乙中(사을중)이十勝(십승 . . .
17 격암유록
궁궁을을(弓弓乙乙) 궁(弓)이 양(陽)이 되면 을(乙)은 음(陰)이 되므로 궁궁을을(弓弓乙乙)은 음양의 변화가 되고, 춘하추동(春夏秋冬)이 된다.역(易)에 “천지절이사시성(天地節而四時成)하나니”하였으니 천지는 마디가 있어 사시(四時)로 이루므로 사시(四時)는 춘하주동(春夏秋冬)이 된다.그러므로 상제께서 “ . . .
16 격암유록
갑을가(甲乙歌) 甲은 天이고 乙은 地이니, 천지(天地)가 되어 한 바퀴 돌면 춘하추동이 되고, 목화금수(木火金水)하여 三·二·四·一하니 합하면 십(十)이 되고, 십(十)은 무극(无極)이 된다. 무극(无極)은 천(天)이든가? 지(地)든가? 천지(天地)든가?鷄龍山上甲乙閣(계룡산상갑을각)重大責任六十一(중대책 . . .
15 격암유록
인부지간(仁富之間) 인(仁)은 씨앗을 뜻하고, 부(富)는 풍성하다는 뜻이다. 즉 씨앗이 풍성한 것을 상징하는 뜻이다. 그러므로 산도 아니고 들도 아닌 인부지간(仁富之間)은 검은 돌이 흰 돌이 되는 계룡백석(鷄龍白石) 평사복처(平沙福處)라고 했다. 하도(河圖) 검은 돌은 二 四 六 八 十이 . . .
14 격암유록
鷄龍論(계룡론) 계룡(鷄龍)은 12지지에서 유(酉)와 진(辰)말한다. 동쪽에 진(辰)이 있고, 서쪽에 유(酉)가 있는데 용계(龍鷄)하면 동서(東西)가 되고 계룡(鷄龍)하면 서동(西東)이 된다. 그러므로 계룡론(鷄龍論)은 방위의 변화를 말한다. 왜 계룡(鷄龍)을 말하는가? 복희시대에는 소남 소녀해서 산 . . .
13 격암유록
弓乙論(궁을론) 하도(河圖)가 하늘이면, 낙서(洛書)는 땅이 되고, 하도(河圖)인 하늘을 상생으로 궁궁(弓弓)으로 본다면 낙서(洛書)인 땅을 상극으로 궁궁(弓弓)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하도‧낙서의 변화를 상생과 상극으로 궁궁궁궁(弓弓弓弓)의 변화로 본 것이다.또 하도(河圖)을 궁(弓弓)이라고 하면 . . .
12 격암유록
世論視(세론시) 세론시(世論視)는 세상사를 논한다는 뜻이다. 격암선생은 앞으로 일어나는 세상의 일을 역수(易數)로 풀이하셨는데 선후천의 변화수를 알지 못하고는 이 내용을 간파하지 못한다. 천지비(天地否)의 선천수와 지천태(地天泰)의 후천수를 이해해야만 세론시(世論視)에서 하시고자 한 뜻을 이해 할 수 . . .
11 격암유록
은비가(隱秘歌) 양백삼풍명승지(兩白三豊名勝地) 망원이청심불안(望遠耳聽心不安)시래운도세추구(時來運到細推究) 종횡일자분일월(從橫一字分日月)궁불재산궁불수(弓不在山弓不水) 우성재야사을중(牛性在野四乙中)무릉도원선경지(武陵挑源仙境地) 일편복주성산지(一片福州聖山地)계룡백석평사 . . .
10 격암유록
송가전(松家田) - 3 ​일심수도진정자(一心修道眞正者)는 해인선약(海印仙藥) 바다살소.무소불능해인화(無所不能海印化)로 이출도해변천지(利出渡海變天地)를선후중천해인선법(先後中天海印仙法) 장남장녀(長男長女) 마튼 고(故)로진손양목말세성(震巽兩木末世聖)이 풍뢰익괘계룡(風雷益卦鷄龍)으로이섭대천목도내행(利涉大川木道乃行 . . .
9 격암유록
송가전(松家田) - 2 해인삼풍아미타불(海印三豊亞米打佛) 불도창성(佛道昌盛)이 아닌가? 신운신운갱신운(新運紳運更新運)에 선후과거중천래(先後過去中天來)라. 만병회춘해인대사(萬病回春海印大師) 병입골수무도자(病入骨髓無道者)를 불사영생(不死永生)시키려고 하락이기해인묘법(河洛理奇海印妙法) 만세선정은장(萬世先定隱藏) . . .
8 격암유록
송가전(松家田) - 1 ​ 鄭李問答三秘文을 대강(大綱)풀어 이르리라.정이문답삼비문自古至今末世까지 三數秘로 마치었네​자고지금말세정이문답(鄭李問)은 정감과 이심이 문답형식으로 미래를 예언한 예언서로서 정감록의 감결을 의미한다. 삼비문(三秘文)이란 옛날부터 한민족에게 예언되어 내려오던 세 가지 글자로 송, . . .

검색


T. 010-3402-1567 E. lifeyou11@naver.com Copyright © jingo.co.kr.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