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므로 상제께서 오셔서 천지도수를 정리하고 신명을 조화하여 만고에 쌓인 원한을 풀고 상생의 도를 세워 후천 선경을 열어놓으시고 신도를 풀어 조화하여 도수를 굳건히 정하여 흔들리지 않게 하신 후에 인사를 조화하니 만민이 상제를 하느님으로 추앙하는 바가 되었도다.<주해>신도(神道)를 풀어 조화하신 후에 인사를 조화하신 공사가 오십년 공부 종필(五十年工夫終畢)과 포교 오십년 공부 종필(布敎五十年工夫終畢)이 된다. 시루산은 선인(仙人) 연단혈(煉丹穴)이 있어 선약(仙藥)을 구우려면 사물약재(四物藥材)가 있어야 하므로 가마…
모친에게 장삼을 입혀 자리에 앉힌 다음에 쌀 서 말로 밥을 지어서 사방에 흩으시고 문수 보살의 도수를 보시니라.<주해>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은 비로자나 부처의 협시보살(脇侍菩薩)이라. 불가(佛家)에선 협시(脇侍)라 하고, 도가(道家)에선 보필(輔弼)이라 하니, 협시가 보필(輔弼)이 아니겠는가?좌보성(左輔星)에 존성(尊星)하고, 우필성(右弼星)에 제성(帝星)하니 북두구신(北斗九辰)이니 수명 복록하고,보현보살(普賢菩薩)은 중생들의 목숨을 길게 하는 덕을 가졌으므로 연명보살(延命菩薩)이니 수명보살(壽命菩薩)이요, 문수보살(…
상제께서 매양 뱃소리를 내시기에 종도들이 그 연유를 여쭈니 대답하여 말씀하시기를 “우리 나라를 상등국으로 만들기 위해 서양신명을 불러와야 할지니 이제 배에 실어 오는 화물표에 따라 넘어오게 됨으로 그러하노라”고 하셨도다.<주해>이마두가 동양의 문명신(文明神)을 거느리고 서양에 가서 문운(文運)을 열었고, 진묵대사가 동양의 모든 도통신(道通神)을 거느리고 서양으로 옮겨갔었므로 다시 우리 나라를 상등국으로 만들기 위해 불러오신 것이 되고, 뱃소리를 내신 것은 후천의 수리(數理)가 중앙에 六이 되므로이제 배에 실어 오는…
종도 차경석ㆍ안내성ㆍ박공우가 대흥리 앞의 내에서 목욕할 때 상제께서 경석에게 흰 소금 한 줌을 물 위에 뿌리게 하신 다음에 냇물에 들어오셔서 고기잡이를 하신다고 하시더니 경석의 다리를 잡고 “가물치를 잡았다” 하시기에 경석이 “저의 다리이외다”고 여쭈니 상제께서 “그렇게 되었나” 하시고 다리를 놓으셨도다.<주해>대(大)는 양(陽)이요, 소(小)는 음(陰)이니대(大)는 천(天)이 되고소(小)는 지(地)가 된다. 또 오행으로는 목화(木火)는대(大)가 되고 금수(金水)는소(小)가 되니 소금(小金)이 된다. 가물치가 수…
김경학이 김자선의 집에서 하룻밤을 지냈을 때 상제께서 “어제 밤에 꾼 꿈 이야기를 하라”고 경학에게 이르시니 그는 “개 한 마리가 우물에 빠진 것을 보고 구하러 달려갔더니 그 개가 우물에서 뛰어나와 다른 곳으로 가 버렸나이다”고 꿈 이야기를 여쭈니 상제께서 “속담에 강성(姜姓)을 강아지라 하니라. 네가 꿈을 옳게 꾸었도다”고 말씀하셨도다.<주해>김자선(金子善)의 집에서 김경학이 하룻밤을 지냈을 때 꾼 꿈이야기의 주요내용은 戌이다. 김자선(金子善)의 子에 戌이 들어가는 것이 칠성의 이동이고, 子인 대학을 공부하는 김…
“대인의 행차에 삼초가 있으니 갑오(甲午)에 일초가 되고 갑진에 이초가 되었으며 삼초를 손병희(孫秉熙)가 맡았나니 삼초 끝에 대인이 나오리라.” 이렇게 상제께서 종도들에게 말씀하시고 그의 만사를 다음과 같이 지어서 불사르셨도다.知忠知義君事君 一魔無藏四海民 孟平春信倍名聲 先生大羽振一新 <주해>갑오(甲午), 갑진(甲辰), 갑인(甲寅)이 삼초가 되고, 오(午), 진(辰), 인(寅)은 천·지·인이 된다.천지는 미완성에서 완성으로 가는 과정이 되어 갑(甲)에서 기(己)로 가며, 기(己)는 십(十)이 되어 후천이 된다.…
이런 일이 있은 후 어느 날에 상제께서 종도들에게 “오늘 청국 만리장 신명이 오리니 잘 대접하여야 하리라”고 이르셨도다.<주해>이런 일이 있은 후는 동남(東南)쪽에서 살아날 사람이 많다는일이 되므로 청국 만리창(萬里倉) 신명이 온다고 하신 것이다. 동남쪽에는 손(巽)이 있고 김제 만경(金堤萬頃)이 있는 곳이 되고, 피천지허 차천지영(彼天地虛此天地盈)한 후천의 천지를 말하므로 이곳이 만리(萬里)가 되는 후천의 창고가 되므로 제비창고를 나타낸다. 또 이곳은 해도장미 고치탈각(海島長尾 庫雉脫殼)이 되어 해도장미(海島長尾…
상제께서 하루는 공우에게 말씀하시길 “동학 신자는 최수운의 갱생을 기다리고, 불교 신자는 미륵의 출세를 기다리고, 예수 신자는 예수의 재림을 기다리나 누구 한 사람만 오면 다 저의 스승이라 따르리라”고 하셨도다. <주해>후천은 선천과는 다른 세상이 되어,무극(无極)이 태극(太極)인 양산(兩山)에서 山山이 出이 되어 미륵이 出世하고, 최수운이 갱생하여 풍지관(風地觀)이 되고, 예수가 재림하여 뇌천대장(雷天大壯)이 되므로 후천의 오원수(五元數)가 이루어지고,누구 한 사람은 가구판 노름에서 같은 끝 수에 말 수가 먹…
상제께서 화천하시기 전 김형렬에게 글 한 수를 읊어주시니 다음과 같도다.後人山鳥皆有報 勸君凡事莫怨天 <주해>후인산조개유보(後人山鳥皆有報)권군범사막원천(勸君凡事莫怨天)뒷사람인 산조(山鳥)가 모두 알려 주겠으니 그대에게 권하니 모든 일에 하늘을 원망하지 말라.산조(山鳥)는 최(崔)가 되니 '의통 경주용담'이요,수운가사에 "난법난도(亂法亂道)하는 사람 날 볼 낯이 무엇인가"라 하였으니 수운(水雲)의 갱생이요.상제께서너희들은 나를 찾지 못할 것이요, 내가 너희들을 찾을 것이니 일심(一心)을 가지는 …